사찰꽃살문』, 솔출판사, 2003, p.210.
띠살문(그림 1의 가운데 문)은 날살문에 변화를 준 형태이다.
문틀에 상하로 살을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좌우로는 상중하 세단으로 나누어 가로살의 띠를 두른 것으로, 세로살만 두었을 때의 밋밋함을 가로살의 띠를 두어 보완하였다. 띠살문은 문살 가운데 장
1. 서론
미술을 전공하고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지식을 갖기 위해 방학초기 '색의 유혹'이라는 책을 마음잡고 읽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평상시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또 다른 청자에서 불교와 관련이 있는 추상성을 띄고 조형적 요소를 지닌 문양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자대접에 많이 나타나는 이러한 종류의 문양들은 사찰의 건물에 그려지는 단청에서만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기에 이도 불교문화 속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선 불교만의 조
사찰의 이미지와 사찰문화를 개방적이고 대중적인 장소로 전환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였다. 아울러 불교계에게는 일상적인 일로 치부될 수 있었던 사찰의 문화와 역사가 매우 귀중한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새로운 문화관광자원으로 탈바꿈 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여기서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