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의 가운데 문)은 날살문에 변화를 준 형태이다.
문틀에 상하로 살을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좌우로는 상중하 세단으로 나누어 가로살의 띠를 두른 것으로, 세로살만 두었을 때의 밋밋함을 가로살의 띠를 두어 보완하였다. 띠살문은 문살 가운데 장식을 절제한 담박한 모습이다.
봉정사 대웅전,
대웅전에는 1544년(중종 39) 정수사(淨水寺)에서 개판(改版)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목판 104장이 보관되어 있다
대웅전 네 개의 기둥 위에 세워진 나녀상(裸女像)으로 매우 유명한 절이며, 현존하는 한국 사찰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최고(最古)의 사찰이다.
Ⅱ.본론
1.조선왕조실록
전
사찰에 연못을 두는 등 사원 건축에도 일본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무로마치시대 이후로는 중국으로부터 대불(大佛)선종(禪宗) 양식을 받아들이면서 절충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4. 한국
삼국시대 이후 시작된 한국의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사찰의 위치를 선정하였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이는 곧 해인사가 입지한 곳의 신성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산신령이나 사냥꾼과 같은 존재는 토착민간신앙과 외래사상의 원만한 결합을 상징하기도 한다.
자연 환경적으로, 해인사를 중심으로 한 동심원을 그리면 원주 상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따르면 조선 초기까지도 폐사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또 《호산록(湖山錄)》을 참조하면 보원사의 사우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