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가정통성을 상징하는 대표기관이다. 용산으로 이전 후 세계적인 규모의 첨단 박물관으로 서울시의 디자인 자산 51개중의 하나이며, 21세기 국가 브랜드의 상징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국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있다. 매월 넷째 주 토요일을 ‘
미술을 대표하는 거목(巨木)이자 독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창조한, 그야말로 신념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박수근은 오늘날 삶과 예술, 빈곤과 궁핍 속에서도 그림에 대한 열정을 한시도 놓지 않았던, 가장 서민적이자 한국적인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1914년 강원도 양구 산골에서 광산업을 하던 집
작품이라 해도 그 순간 휴지조각이 되어버린다.
그들의 거의 모든 그림이 위작이라고 할 정도로 미술시장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두 거장들에게만 관심이 지나쳐, 자신의 예술세계를 펼쳐내는 특히 힘을 실어 줘야하는 젊은 작가들에게 쏟는 관심이 너무 미약하다. 초반보다는 그 상황이 나아
한국의 가면은 대개 바가지나 종이로 만들기 때문에 오래 보존된 예가 드물며, 그 해의 탈놀이가 끝난 후 태워버리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하회탈은 재료가 오리나무로서 표면에 옻칠을 2~3겹으로 칠하여 정교한 색을 내었고, 격식과 세련됨을 갖추었으며, 부락에서는 별도로 동사(洞舍)를 세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