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무용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조화롭고 다채로운 신체활동으로 인간정신 속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개발시키고 풍부하고 창조적인 정서를 육성할 수 있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부합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국악이나 민요 등의 사용으로 노인 정서에 익숙함과 친근감을 가져다주
등재되면서 그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다. 이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중국에 의해 침해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항 선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매우 소흘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우리나라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민요와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그 보급이 확산되었다. 그리고 노래의 발성,창법,리듬,음계,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의 구사법이 변화무쌍하게 변천해도 그 나름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