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오락성,통속성,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전반을 의미하나, 민요와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그 보급이 확
한국 연예기획사들의 문제점과 실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연예기획사와 광고 실태 분석 ]
광고업계와 연예인 매니지먼트의 관계는 아주 친밀한 관계이다.
대다수의 광고가 연예인을 출연시켜 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예 매니지먼트 입장에서도 광
‘동방신기’ 멤버들의 소송의 핵심도 13년이라는 불합리한 장기계약이 부당하다는 것을 알리는 데 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번 소송이 안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장기계약 기간이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제기한 소송에 참여한 멤버들의 화장품 사업 참여가 아니라 연예활동을 둘러 싼 아이돌 스타
대중음악의 수용 계층은 입시제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려는 신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층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팬클럽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팬클럽의 규모와 운영방식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팬덤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대중음악은 1960년대에 비로소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 신파극이나 악극 등의 대중극 속에 혹은 레코드음악을 통해 존재했지만 60년대 경제개발 정책과 텔레비전 방송국 설립 등 대중문화 정책에 의해 비로소 방송·영화·대중가요와 같은 대중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