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하여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삼았다. 이후 사회주의자들은 민중운동을 지도하게 되면서 사회주의 운동은 점차 독립운동을 규정하는 요소로 자리잡아간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주의 운동의 비중 때문에 일제하 독립운동사 연구에서 사회주의 운동사 연구는 필수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상징주의시를 환원하여 온, 지금까지 연구자들이 망각하고 있었던 서구 동일자 논리로부터 탈주함으로써 가능하다. 즉, 서구 상징주의라는 중심에 대해 주변이라는 차별을 차이로서, 그 차이가 한국 상징주의 문학의 요체이라는 것이다. 이 문제의 본질은 한국 상징주의시가 일본을 통하여 수용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방도로서 한국여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리고 1910년 국권상실 직전 해외로 망명하여 민족해방운동에 참가하였으며, 1919년 3․1운동이후부터는 아나키즘을 수용하고 아나키즘에 입각한 민족해방운동론을 제창하였다. 이처럼 신채호는 계몽운동가로서 민족해방
민족역량 개발을목적한 새로운 민족운동의 일환으로 민족기업의 설립을 촉진한 운동 이라는 측면에서, 민족 부르주아가 주도한 산업영역에서의 운동이라고 평가된 이후, 조선 물산 장려회의 조직과 기능에 대한 연구, 지원단체와 지방조직의 활동이 규명되었다.
해방후 한국학계에서는 일제하의 물
민족해방운동사
1. 제1기
이 시기 남한 사학계의 민족해방운동사에 대한 연구는 거의 불모에 가까웠다. 이는 이승만과 친일보수세력을 중심으로 하는 단정추진세력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민족운동세력을 탄압․거세하던 당시의 정치․사회적 현실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었다. 여기에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