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를 대량으로 육성하여 민족분열을 자극했다. 그리고 1925년에는 민족운동의 활성화를 누르기 위해 치안유지법을 제정 공포했다. 게다가 1923년 도쿄 대지진 때는 조선인사냥이 벌어져 6천 명이 넘는 조선인들이 무참히 학살당하기도 했다. 이렇듯 문화정치란 결국 무력에 의한 식민지 지배라는 본질
하는 가진자들이며, 결국 김영삼 정권의 개혁도 자본이 주도하는 개혁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결국 진정한 개혁은 사회모순의 가장 직접적인 피해자인 민중을 중심으로 하는 개혁일 때에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노동자는 이 땅의 진정한 개혁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운동은 자본주의 사
하여 이른바 농민운동, 노동운동, 민족독립운동 등의 분화과정을 밟게 된다. 초기의 농민운동은 생존권이 걸린 운동이었고 조직화 되지 못한 상태였다. 이후에 토지조사사업과 3.1운동을 계기로 뚜렷한 계급의식을 가진 농민이 자기집단의 권익 실현을 위해 집단적 투쟁을 하는 것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운동 내부에는 사회주의가 지배적으로 관철되고 있었다고 보여진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거해보면 늦어도 1930년대에 이르면 사회주의적인 이념과 노선, 특히 혁명적 농조운동 노선이 농민운동의 지배적인 이념과 노선으로 자리잡아갔던 겄으로 보인다. 극소수의 관제 어용조직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 시베리아 계통(중국과 다름)- 무문토기와 반월형석도 출토
(3)경제-벼농사 시작, 농경비중 증가
(4)사회-지배와 피지배 관계 성립(부족간의 정복전쟁),족장들의 권한 강화(계급지배사회 출현; 지석묘)
(5)청동기인은 신석기 문화를 흡수하여 새로운 사회의 주인공으로 등장, 우리 민족의 주류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