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입각한 불교의 이러한 실천 행동은 신을 중심으로 한 종교의 실천 행동과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유신론적 종교의 실천 행동에서는 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 기도, 제사 등이 주축이 되고 신의 구제를 통해서만이 비로소 종교적 목적이 달성된다. 그러나 불교의 자력적 수행에는 염불,
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불교의 전파가 이루어졌다. 또한 혜자 ․ 담징 등은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다.
백제는 384년(침류왕 1) 인도의 승려 마라난타가 왕의 우대를 받고 궁중에 머물다가 이듬해 남한산에 절을 짓고 포교를 시작하였다. 그 후 왕흥사 ․ 미륵사 ․ 수덕사 등의 사찰이 건조되고, 도장 ․ 혜총 등의
불교사상의 의미
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반도 고유의 풍토와 습속에 알맞게 적응시켜 나갔다. 즉 당시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던 모든 속신들을 해석하고 정리하여 불교 안에 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큰 반발 없이 불교를 자
신앙이 계승되어 국가의 안녕과 복을 비는 법회가 빈번하게 개최되어 불교의식이 가장 성행하였다. 또 외적의 침입을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물리치기 위해 대장경을 판각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계율을 어기는 일부 승려들이 민심을 현혹시켰고, 불교교단의 확대와 함께 지나친 사찰의 건립은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