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의미로는 다윈의 진화론과 자연도태의 원칙을 인간사회에 적용한 이론이며 좁은 의미생물학적 기반 위에서 사회적․인종적 불평등을 합리화하려는 사회정책과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사회진화론의 원류인 다윈의 진화론은 토마스 로버트 맬서스의 ‘인구와 식량의 증가속도 차이로 인해 생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 중에 파생되었던 정치사상을 검토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한제국을 전후한 시기에 제기되었던 정치사상을 사회진화론, 독립협회의 사상,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사회제도 개량문제, 농촌계발문제, 도덕문제, 남녀문제, 이 모든 문제 중, “혼인문제는 현상에 가장 긴중한 문제의 하나”라는 혼인문제 인식과 함께 우생학 또는 인종개선학의 세계적 유행을 들어서 혼인문제를 “우리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긴급히 해결하여야 할 근본문제”로 위치지우고 있다. 서
한국사의 주체성,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 독립의 강력한 이념적 기반을 구축하고자했다. 하지만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조선 내에서는 불가능했고 결국 만주나 연해주 등지로 망명하여 민족사학(民族史學)의 길을 열어나간다. 당시의 많은 역사가들은 우리 민족의 이념적 독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