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경찰기구 강화 및 친일파 양성 통해 식민지 체제 강화 , 민족말살정책 전개를 들 수 있다. 김선태, 「1930년대 잊혀진 시문학파,-김현구 시 전집」, 태학사, 2005, pp.249~250.
그 예로 일제 1928년 치안 유지법은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 가중 시켰다. 이러한 배경은 우리문학이 독립 사상의 고취, 사
정지용처럼 이국정취에 취향을 보인 모더니즘의 시인도 아니며, 전통적인 리듬의 바탕 위에 인간의 순수 감정과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탐구한 정통 시인이다. 영랑의 시적 비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
정지용의 초기 시 - 「카페 ․ 프란츠」를 중심으로
정지용의 초기 시는 주로 새로운 감수성과 감각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주목된다. 지용 시의 새로운 형상화 방법이란 객관적 사물 세계를 시적 주체에 의해 대상화 1. 어떠한 사물을 일정한 의미를 가진 인식의 대상이 되게 함.
하고, 이 대
시적 노력은 시조 부흥론이다. 주로 중인지식계층에 의해 명맥을 이어온 시조는 일본 식민주의에 대항하여 한국적인 것을 발굴하고 지킨다는 명목 아래 한국 지식인들의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지적 제스처에 불과하던 시조를 정당하게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린 것은 이병기에 의해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