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또한 높이더라도 정도성이 끼어들어 어느 정도 높여야 하는가, 낮출 때에도 어느 정도로 낮추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한다. 만일 이를 결정하지 않으면 올바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없다.
이처럼 화자가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에 관하여 적절한 높낮이의 정도를 표시하게 되는데, 이를 높임법이
상대방을 높여 대우하는 것 분만 아니라 낮추어 대우하는 것도 포함하여 그 사이에 있는 다양한 정도 예를 들면 ‘약간 높여서’ 혹은 ‘약간 낮추어서’ 대우하는 것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표현은 다양한 대우 상황과 친소 관계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대우 등급 관계와 그 조절을
법이 복잡하고 구체화되어있었지만 지금의 젊은 층의 존대법은 어미에 “요”를 붙이는 경우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조는 급격하게 변해 가는 생활상에 따라 우리의 말이 현재에 들어서 더욱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영어나 타 언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말에서의 독특한
법은 화자가 특정한 종결어미를 씀으로써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법을 일컫는다. 종결어미에 따른 등급의 구분은 학자마다 다양한데 이는 본론에서 구체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또한 특히 본고의 가장 중심적인 논의 사항은 한 사람의 말이나 글에서 한 가지 이상의 등급이 섞여 쓰이는 현상
한 상황과 배경 다양한 등장인물간의 관계를 보기 위하여 드라마 성격이나 스토리 전개 방식 혹은 드라마 등장인물들이 다 다른 4개의 드라마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드라마 대본에서의 경어법 결정 요인의 분석에 있어서, 대본에서 경어법의 특징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대화 상황 속 등장인물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