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컨텍스트에 적응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시대에 영향을 받고 많은 사람들과 환경 속에서 경험을 주고 받으며 그의 삶을 만들어 나갔다.
첫째, 함석헌은 민족주의자였다. 함석헌이 어려서부터 조선왕조는 일본 예속되어 있었고 9살이 되었을 때 완전히 병합되었다. 일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 국반판 국판의 절반으로 판형은 106 X 148mm이다.
등이 주를 이룬다.
(4) 미디어 혁신의 주도 : 잡지는 미디어의 보도, 광고와 배포 등에서 다른 미디어의 혁신을강력하게 주도하는 매체 노릇을 한다. 특히 저널리즘의 측면에서 탐사보도, 심층적인 성격 묘사, 사진보도의 기능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저널리즘의 영역까지 확대,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적 질서를 인정하고 있다. 과거 활자중심의 문화에서 영상중심의 문화로 변화는 신문중심의 보도에서 텔레비전방송 중심의 보도로 이전된 상태이다. 이렇듯 TV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중심의 시대는 거역할 수 없는 시대
뜻의 택(澤), 동방을 뜻하는 동(東)으로 아들이 잘 되길 바라는, 당시 최고의 성공으로 여겨졌던 중국의 관리가 되길 바라는 부모의 기대감이 담긴 것이다. 장융, 존 핼리데이,『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 마오 上』, 까치, 2006, p19.
이후 서당에 들어간 모택동은 중국의 고전과 글짓기를 배우기 시작했
본은 자신의 패권주의 정책을 실현하는 첫 희생양으로 조선을 선택하였고 세계열강과의 담합을 통해 조선의 식민지화 정책을 꾸준히 실현해가는 시기였다. 이와 같이 함석헌의 생애의 출발은 한국의 근현대사의 고난의 시작과 일치하고 있다.
어린시절 그에게 있어 가장 큰 충격적인 사건은 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