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성리학중 강상론은 삼강오륜을 중요하게 취급함으로써 백성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세종은 성군으로서 태조와 태종의 창업기를 이어 정치적 안정을 가져온 다음 수정의 시대로서의 고도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다.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는 조선의 가장 큰 업적중 하나인데 이는
정치의 실현을 위한 군당의 수양론으로 자리 잡았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중 강상론은 삼강오륜을 중요하게 취급함으로써 백성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세종은 성군으로서 태조와 태종의 창업기를 이어 정치적 안정을 가져온 다음 수정의 시대로서의
사림에게 의리정신으로 용해되어 의리와 명분에 바탕을 둔 사림정신으로 계승되었다. 몇 차례에 걸친 사화는 학풍을 크게 변하게 하여 이론과 사색의 방면으로 치우치게 함으로써 고상한 철리연구를 주안으로 삼게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이 시기 학문은 붕당정치의 사상적 토대가 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