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문화의 인기는 가요, 영화로 파급되더니 특정의 한국 연예인들에게 열광하고 이들을 모방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한국 연예인들의 헤어스타일, 화장법, 옷 입는 모양이 유행하는가 하면, 이들을 모델로 앞세운 상품들이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 효과까지 나타나고 있다.
한류 현상은 중요
교류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베트남 또한 마찬지로 공산주의 국가였다. 그들이 자본주의로 나가려하고 그 자본주의 속에서 점점 부유해져 갔고 그 부유에 비해 그들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대중적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쌓여있던 대중문화가 바로 지금 한류문화에 집중되는 것이다.
한류문화의 실체와 미래를 알아보고 그것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서 이 같은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외형상 화려하게만 보이는 한류의 진정한 속성과 실체는 과연 뭔지, 각국에서 벌어지는 한류 붐과 이에 대한 우리 인식의 허와 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
한국문화제품의 소비를 통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지칭한다(김재은·박길순, 2004; 정상철·안성배·임초정, 2002; 김유경 등, 2008).
한류문화를 문화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각국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의 가요,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연정(2006)은 특히 중국에서 선풍
대중문화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나오는 상품을 찾거나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인구가 늘어나는 등의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대중문화 및 각종 한국과 관련된 음식, 패션, 언어, 게임 등을 선호하는 현상을 이른바 한류(韓流)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