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나타났다. 그것은 특히 서구에서 근대국가라는 단위 속의 국민이라는 성원과 관련되는 용어로서 보다 명확하고 한정적 의미로서의 민족주의였다. 제2장에서는 이러한 서구의 민족과 민족주의론을 최근의 입장을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이에 대비되는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민족주의에 대해 어느 정도는 책을 읽어보고 공부를 한 나에게 한국의 민족주의는 독특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보통 국민국가의 형태에서 민족주의가 발현되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국민국가의 모습을 했던 적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 나라의 경우 국민의 의식 속에는 우리는 한
한국의 근대국가형성 과정
① 한국의 특수한 정치적 상황
현재 고도화된 한국 자본주의의 초석은 한국전쟁 이후의 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의 한국사회는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논리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지만 한국의 독특한 문화, 정치 질서에 의해서 작동하기도 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자본
근대의 산물인 것이다.
홉스봄에 따르면 새로운 ‘전통’은 특히 지난 200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이 시기에 사회적 변화가 극심했음을 보여준다. 저자들은 결국 이 같은 '전통의 창조'가 근대 민족국가의 권위와 정체성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임을 밝힌다. 이 책에서 지은이 홉스봄은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국의 근대성이 진행되어나가는 과정은 각각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랐지만 대개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