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정리하면서 이에 대비되는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민족주의론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나아가 한국 민족주의가 가지는 문화민족주의론을 전개함으로써 민족고유의 환경과 문화 속에서 탄생한 전통이념의 정치사상적 측면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긍정적 의미와 역할에서의 민족주의는 자기의
및 내용에 충만해야 한다. 여섯째, 학습의 과정(process)이 교과내용보다 더 중요하다. 이 아이디어는 학습능력(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어떤 특정 내용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로부터 나온다. 일곱째, 평생교육은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즉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에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
정치학을 강의했다. 그는 그 후 1953년에 옥스퍼드대학교로 옮겨 역시 국제정치학을 강의하다가 1955년에 모교인 케임브리지대학교로 돌아와 역사학을 강의했고 특히 1955년부터 타계할 때까지 트리니티 칼리지의 특별연구원의 지위를 누렸다. 이러한 외교관, 언론인으로서 쌓았던 다채로운 실제 활동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