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할 수 없다”는 어느 외국인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별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교육열기는 그 유래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지금부터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쳐왔던 유․불․도의 교육관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대의 교육관과 비교해
대한 고민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는 교수자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의 가치관들이 모여서 한 학생의 가치관의 체계를 형상할 수 있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선생님과 학생의 가치관은 불가분의 관계라면 교사는 반드시 저마다의 교육철학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
이해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이후 외국과의 교류가 확대되고 유학이나 해외주재 등의 이유로 중상류층 여성들의 국제결혼이 이루어지면서 국제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2)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
1990년대에 국제결혼이 급
대한 구성원들의 협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를 구성원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계약사상의 요소는 키케로(Cicero)에 와서 자연법적 사고와 연결되어 전개되는데, 스토아 철학을 그 사상적 기초로 하고 있는 키케로는 정치적 공동체가 자연법의 필연적 귀결로 도출되는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와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의미한다.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와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이를 뜻한다. 그리고 새터민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