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론’이라 일컬어지는 이 학설은 ‘자본주의 맹아론’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한국 자본주의 발전의 계기를 식민지 시대의 자본주의 이식에서 찾았다. 특히 경제사적 측면에서 ‘자본주의 맹아론’의 허구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상당한 설득력을 얻는 논문들이 최근들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장에서는 위험사회를 연구한 학자들의 이론을 간략히 살펴본 후에 울리히 벡의 위험사회론을 중심으로, 위험사회의 특징을 기술할 계획이다. 또한 울리히 벡의 위험사회론이 현실상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보고, 나아가 한국적 위험사회의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거 민족 사학의 지상 과제는 식민사학의 극복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식민지 시대는 우리 민족에게는 철저한 암흑기여야만 했다. 그 어떠한 발전도 진보도 없는 후퇴만을 거듭한 역사의 오점으로 식민지 시대는 회고되야 했다. 유구한 우리 역사에 그 오점만 없었다면 훌륭하게 근대국가로 이행했었을
1. 박정희 신드롬의 시점과 발달과정
박정희 신드롬이 시작된 시기는 1997년 IMF 사태를 전후하여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한 회의가 박정희 시대의 경제적인 발전을 그리워하는 국민적인 정서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박정희 신드롬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김영삼 문민정
Ⅰ. 서론
우리가 이데올로기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데올로기는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데올로기가 우리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오늘의 세계는 어떤 종류의 이데올로기들이 존재하고 있는가? 우리들이 그 이데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