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이 전래되어 왔고 또 현대는 현대대로 새로운 문양과 무늬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Ⅱ. 문양의 의미
문양은 보편적 의미로 말하면 무늬의 개념으로 국한되지만, 그 범위를 확대하여 생각해 보면 새겨진 물체의 재료에 따라서 점, 선 등의 질감(Texture)에 따라 공예, 회화, 건축 등의 공간을 구성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지리적, 사회적 여건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무형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생활 방식, 사고방식 모두를 파악해야 한다.
Ⅱ.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
문양에 반하여 잎파랑이 위주의 2방형이나 사방 연속형의 지엽적 형태를 찾아보기 쉬운 예는 선조들의 생활 철학의 소산이기도 하다. 따라서 외국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토속성이 강하면서도 결코 완벽하지 않는 당초 문양류와 흡사한 초형문을 주종으로 이루고 있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현대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한국건축에서 보여지는 음과 양, 꽉 참과 비어 있음, 남과 여, 여름과 겨울, 수축과 팽창, 어둠과 밝음, 갈등과 대립, 이 모든 대립된 성격을 품어 안은 채 하늘로 날개 짓 하는 것이 한국의 지붕이다.
Ⅱ. 전통가옥
1. 전체로서의 기능
각 요서별 기능을 파악하기에 앞서 전체로서의 집이 인간 삶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