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2) 문양의 종류및의미
① 목단(모란)문
목단, 작약 등으로도 불리는 모란꽃 문양은 당나라 이후 번영과 창성(昌盛), 미호(美好)와 행복의 상징으로 널리 애용됐다. 또한 송나라 때는 ‘부귀화’라 불리며 부귀길상의 상징물이었다고 전해진다. 풍성하고 화사한 모양새로 특히 여성을 위한 회화, 자수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지리적, 사회적 여건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무형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생활 방식, 사고방식 모두를 파악해야 한다.
Ⅱ.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
활용하는 두뇌력이 창조성을 발휘한다. 사지선다형과 같은 지적 자질(intelligent quality)로 인간의 창조능력은 배양될 수 없다. 창조적 두뇌력을 계발하는 교육장치는 인간의 정적인 자질(emotional quality)에 기반을 두고 두뇌력을 제고해야 한다.
문화전쟁의 현실을 앞두고 모든 국가문화는 어떻게 하면 자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상류 계층의 주택은 신분과 남녀, 장유(長幼)를 구별한 공간 배치구조를 하였다. 즉, 집채를 달리하거나 작은 담장을 세워 주거 공간을 상ㆍ중ㆍ하로 구획했다. 상(上)의 공간인 안채와 사랑채는 양반들이 사용했고, 대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행랑채는 하(下)의 공간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