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
문양은 고대의 많은 벽화와 유물들의 그림 속에서도 무수히 발견 되는데 이 때부터 우리 인간과 문양의 원초적 연관은 성립되어 오늘에 이르기 까지 수만종의 문양이 전래되어 왔고 또 현대는 현대대로 새로운 문양과 무늬들이 개발되어 오고 있다.
Ⅱ. 문양의 의미문양은 보편적 의미로 말하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이라 하여 유물, 유적, 문화재 등을 그대로 모방, 답습 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과거의 표현 양식과 특정한 것들이 정체된 현실로 존재하는 민족 미술에 불과할 뿐이며 전승 미술의 차원에 머물고 마는 일이다. 물리적 특성보다 정신적 의미의 내용이
한국전통문양의 연구 - 임영주, 디자인 포장(1974)
백색을 입게 된 또 다른 이유는 명종 이후 국상이 겹쳤고, 당시 국상의 경우 국민전체가 길게는 3년간 백의를 입었으므로 그 이후 계속되는 백의 생활로 풍속을 이루게 되었다는 기록이다. 잦은 국상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무엇보다 백색숭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