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 음악에 관한 기록은 중국 문헌에서 단편적으로만 찾을 수 있을 뿐 거의 없는데,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마한의 5월 씨뿌릴 때와 10월 추수가 끝났을 때의 행사는 한결같이 제천의식과 결부된 부락 단위의 집단적인 행사였다. 그 당시의 음악은 북과 징 등 타악기의 시끄러운
지도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Ⅰ. 서론
현대 사회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노인들은 당면한 노년기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청장년기에 경험했던 상식만으로 대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노인들에게 현대의 흐름을 이해시키고 이에 동참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는 것이 노인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교
창작행위로 볼 수 있는 옹알이 내지는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흥얼거리고 노래하며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5) 유아는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춤추기를 좋아한다.
(6) 유아는 모방을 통해 노래를 배우고 기억하게 되며 선율적, 화성적인 것보다는 리드미컬한 곡에
음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47년 유네스코 음악협의회 산하 단체 중의 하나인 IFMC는 세계의 모든 나라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