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1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1
 2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2
 3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3
 4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4
 5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5
 6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6
 7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7
 8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8
 9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9
 10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소개글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1. 기본박 감각 익히기
    2. 사물놀이를 통한 장단의 구조 체험
    3. 장단학습을 위한 자료

    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작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Ⅴ.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민요지도
    1. 시김새 지도
    2. 민요지도 방법
    3. 민요지도를 위한 호흡법
    4. 민요지도를 위한 발성

    Ⅵ.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에게는 잊혀져가는 소리가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의 주변에는 많은 변화가 생기며 이에 따라 점차 사라져가는 생활 모습이 생기며 따라서 그에 따른 소리들도 사라져간다. 잊혀져가는 소리를 찾는 첫 번째 작업으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작업에서 불리던 여러 노래들을 모았다. 이 노래들에는 일할 때 부르는 노동요나 놀이나 장터에서 불리던 여러 노래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민요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백성들이 그 생활환경, 감정 및 생각을 표현한 노래로서 오랜 세월 동안 전하여 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노래들은 규격화된 형식이 있지 않기 때문에 부르는 지방이나 사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지니게 되는 것이 특징 이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모해 가는 과정에 있는 이때에 많은 옛 노래들이 사라져가고 있는 것은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라져가는 노래 중 노동요에 대하여 1985년에는 고성농요와 예천통명농요를 중요무형문화재 제84호로 지정하여 보존하고 있다.
    한국 고대 음악에 관한 기록은 중국 문헌에서 단편적으로만 찾을 수 있을 뿐 거의 없는데,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마한의 5월 씨뿌릴 때와 10월 추수가 끝났을 때의 행사는 한결같이 제천의식과 결부된 부락 단위의 집단적인 행사였다. 그 당시의 음악은 북과 징 등 타악기의 시끄러운 장단에 의하여 연행되었던 원시 종교와 결부된 소박한 놀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문화가 발전하고 또 외래문화의 접촉에 의하여 그 음악과 춤의 내용도 현저하게 달라졌다.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업적을 통해 국악은 아악으로, 의식음악으로, 가악으로, 민속악으로 우리만의 독특한 특징 밑에서 발전해 왔다.
    참고문헌
    ⅰ.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송인세(1991), 전통음악 학습지도의 방법적 연구, 경남 :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신대철(1993), 우리 음악-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ⅳ.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최종민(1989),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ⅵ. 한상돈(1995),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충남 : 공주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