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형태로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림정치론’을 중심으로 조선중기정치의 운영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17세기정치형태에 대한 이론
2.1. 당쟁론
당쟁론 혹은 당파성론(黨派性論)이라고 하며 일본어용사학자들이 주장한 이론이다. 그들은 한국민족이 선천적으로 또는 숙
한국사》3(근간)
형태의 대토지 지배방식이 출현하였는데 무신집권기를 거쳐 원간섭기에 들어와서는 더욱 확대되었다. 그 결과 13,14세기에는 농장이 당시의 사회경제모순을 집약적으로 반영하는 특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문제로 인식되는 것은 무신집권기에 이르러서이다. 무신정변 이후 집정무인을
사림이 언관직에 대거 등장하면서 성리학적 질서를 보급하기 위한 기반구축 및 실시에 주력했는데, 박창진, 「조선조 기묘사림의 정치적 위상에 관한 연구: 중종 10년(1515)에서 중종 14년(1519) 기묘사화 이전까지」 『한국정치학회보 32집 2호』, 1998년, p. 75.
이러한 노력의 중심에 조광조와 더불어 김식
조선시대의 정치가 기본적으로 붕당에 의해 운영되었던 것은 선조 때에 사림세력(士林勢力)이 중앙 정계를 장악한 이후의 일이다. 이러한 정치운영이 공존과 상호비판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형태를 붕당정치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한국의 중세적 정치운영의 후기적 전형을 이룬다.
초기의 붕당
권세를 잡고 전권(專權)을 휘두르는 부정적 정치형태인 홍국영(洪國榮) 이후의 조선 후기 세도정치를 지칭하는 말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심화되면서 그의 중압을 받아 일반 국민의 사기가 날로 저하되고 동요되기 때문이었다.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37 : 서세동점과 문호개방」(2000) 211p~213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