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의 교훈
조선 사회는 안으로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한 채 제국주의 열강에 개항을 하였다. 이로부터 열강의 침략이 잇달았으며 청.일전쟁 러.일 전쟁을 도발한 일제에 의하여 대한 제국은 붕괴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
극도의 불안감과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2003년 참여정부 수립 이후만 보더라도 화물연대 파업사태, 한총련 합법화에 관한 논쟁, NEIS 체제의 도입 여부를 둘러싼 교육계의 분열, 새만금 간척사업과 관련된 국민적 갈등 등 수많은 시민사회-정부간 대립과 긴장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시민사회 주체
한국시민사회의 정의
한국의 시민사회를 어떻게 개념 정의하고 또 어떤 방식으로 포착할 것인가? 시민사회는 자본주의사회의 ‘계급갈등, 계급투쟁의 일상의 지형’(임영일, 1992)인 동시에 ‘시민적 생활양식’, ‘국가에 대한 저항세력’, ‘국가의 헤게모니적 지배매커니즘’ 등으로 다양하게 파
한국교회도 이제 서서히 선교사 중도탈락의 문제가 수면위로 나타나고 있으며, 더 이상 선교사케어에 대한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덮어둘 수만은 없게 되었다.
선교사케어의 영역을 켈리 오도넬은 다섯 가지의 영역으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그 첫 번째가 선교사를 돌보고 이끄시며 동행하시는 주
이슈에 대해서도 중요한 지지기반의 하나가 되고 있다. 현재의 후기자본주의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의 해결에도 여성이 일익을 담당할 것임에 틀림없다.
Ⅱ. 한국여성의 근대화
1. 참정권 운동
한국 여성운동에서 내재적 역량을 강조한 주장은 실학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는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