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의 교훈
조선 사회는 안으로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적인 요소를 충분히 발전시키지 못한 채 제국주의 열강에 개항을 하였다. 이로부터 열강의 침략이 잇달았으며 청.일전쟁 러.일 전쟁을 도발한 일제에 의하여 대한 제국은 붕괴되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경제•정치적 이익을 위협하며, 사회•문화적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 → 전통적 구속의 약화
3) 기타와 반영웅
① 1956년 미국의 화이트칼라와 서비스업 종사자가 블루칼라 노동자를 넘어서면서 혁명적 부가 뿌리내리기 시작함 : 육체노동 기반 산업 경제 → 지식, 정신노동 기반 경제
② 이러한
한반도에 도입된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와의 대결은 한국의 내부적 상황과는 관계없이 전자는 보수로 후자는 진보로 규정받게 하였다. 더구나 자유민주주의가 반공이데올로기와 결부되면서 남한체제가 독재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자유민주주의라는 기표 속에서 자유주의 이념이 지녔던 유럽의 절
정부간의 대립 사태에 대해 언론이 극도의 불안감과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2003년 참여정부 수립 이후만 보더라도 화물연대 파업사태, 한총련 합법화에 관한 논쟁, NEIS 체제의 도입 여부를 둘러싼 교육계의 분열, 새만금 간척사업과 관련된 국민적 갈등 등 수많은 시민사회-정부간 대립과 긴장을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