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선교단체나 후원교회가 성장을 중심으로 한 사역에 치중하여 최소한의 조직이나 지원체제, 전문성을 갖추지 않은 채 선교사를 파송하였고, 선교사 역시 적절한 훈련을 전혀 받지 않았거나 혹은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훈련을 받고 나갔다. 연구자가 1990년 파송될 때는 본부 선교국에서 하루 오리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교회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교계와 선교계에서는 파트너십의 필요성을 새롭게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장에서는 동남아 국가중 하나인 필리핀이 새로운 선교사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필리핀 선교사역 비전 및 계획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아르헨티나의 한국인이민역사가 40여년에 이르고 있고, 세계에서 8번째로 교민의 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웃나라인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서 교민사회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이미 이루어진 연구도 국가에서 지원한 연구가 아닌 선교사나 이민 전문가 등에 의한 그것이 대부분이기에
Ⅰ. 서 론
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
전환하였다. 이들은 민립대학 설립 기성회를 조직하고 대학 설립인가를 총독부에 요구하였으나 허가를 받지는 못하였다. 일제는 조선인의 대학 설립 움직임을 철저히 차단하였고, 선교사의 경우에 한해 조선 식민지 지배에 대한 외국 정부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유화책의 일환으로 제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