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초기한문학을 전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2. 조선건국 과정과 초기한문학의 배경론
고려 말 당시 권문세족의 횡포가 극도에 달했고 권력을 마음대로 휘둘러 사회와 정치기반의 모순이 심화 되었다. 이에 중소 지주출신으로 조정에 진출한 신진사대부들은 신흥무인인 이성계를 중심으
조선 전기에 광범위하게 정착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의 지배질서가 확립되자 격동은 끝나고 안정이 찾아왔다. 안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서 새로운 모색을 제약하는 보수적인 성향이 나타났다. 어찌 생각하면 조선전기문학은 고려후기문학에 대한 배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 후기로의 전환
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 인식한다.
② 실제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은 수 십, 수 백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조선이 건국되었다는 원리를 제시
3 ~ 109장 (본사)
서사적 부분
110 ~ 124장 (결사)
서사적 부분으로부터 도출된 교훈들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교술적 부분
<표6. 용비어천가의 내용상 장(章) 구조>
용비어천가에서 특히 교술적 성향을 많이 드러내는 부분은 제 3장에서 8장까지의 사조의 행적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