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조선의 건국 과정과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나타날 수 있는 장르적 특징을 유추해보았다. 왕권 교체기의 문학에서 발생될 것으로 추측되는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한 작가의 작품을 통해 조선초기의 한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조선시대에 발생하는 소설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5. 시조의 발생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기에 완성하였고 조선시대에 와서 그 꽃을 피웠다. 평민, 귀족 등 모두 불리어짐에 따라 귀족문학과 평민 문학을 통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6. 한문학의 발달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기관의 설립으로
)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
전기
- 건국초기문사 : 최응, 최언위, 최승로
- 신진문사 : 경전을 바탕으로 문장 수련,
- 조탁에 의한 정서 표현이 충실한 시가들,
왕실 주도하 화려한 사조 중심 공리적 귀족문학
+ 일부 처사문인들의 초세적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