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를 외부 지역과 단절시켰기 때문에 다른 국민들은 사건에 대해 정확히 잘 알지 못했다. 후에 정부는 북한 간첩들의 좌익 운동이라고 보도하는 등 많은 왜곡이 존재했다. 하지만 나이 많은 분들 중 광주민주화운동을 좌익 운동으로 여전히 보는 분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광주민주화
운동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무장투쟁의 실천, 공동체를 위한 자기희생의 결사항전, 진정한 민주주의로서의 자치공동체 실현, 80년대 이후한국사회운동에 대한 광범한 영향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의의들은 대체로 운동이 지향하는 목표와 관련되는 것이다.
그러나 광주항쟁을 시기적으로 확장시
후 김재규와 육군본부까지 같은 차를 타고 왔다는 게 연행의 명분이었다. 최규하와 정치계는 이를 사실상 방관하였으며 주한미군 위컴사령관도 묵인하였다.
하고는 명분을 취할 시기를 엿보고 있었고, 광주는 그 권력쟁취 명분의 상징적 희생양이었다. 서울의 봄 시기에 있었던 민주화운동세력들의
광주 보고서』,청음, 1988
이후 80년대 중반에서부터 광주문제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국민 대중에게 광범위하게 알려지면서 5공이 그동안 내세웠던 5.18 광주에 관한 근거를 상실하게 된다. 이에 노태우정권은 전 전 정권과의 단절이 필요했고, 그래서 내세운 것이 ‘광주민주화운동론’이었다
광주민주화운동 자료총서”참조.
광주항쟁은 결코 하루아침에 땅에서 불쑥 솟아나온 것도 아니며, 하루 저녁에 하늘에서 뚝딱 떨어진 것도 아니다. 그것은 역사적 필연성을 지닌 사건이었다. 외세의 흥정에 의해 민족의 혈맥이 끊기고 국토가 양단되어 38선의 남쪽과 북쪽에 각각 이데올로기와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