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한국 여성이 빚어낼 수 있는 가장 슬프고 아름다운 언어미학을 보여준 작가는 오정희이다. 오정희는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페미니스트 작가이다. 1968년 「완구점 여인」으로 등단한 이래 줄곧 유려한 메타포, 서정적인 문체, 그리고 구성적 완결성을 바탕으로 매우 독특하게 여성의식을 소설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 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나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을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물론 여성 작가가 많이 등장하면서 텍스트의 양도 방대한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문학과 역사와 현실을 제3세계적 관점에 의거해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보하게 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와 문화가 세계 인류의 역사 가운데에 그 자체로서의 마땅한 임무와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