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 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문학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립은 이러한 「무진기행」 작품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적 활용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리라 본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우선 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
Ⅰ. 김승옥
1. 1960년대
전쟁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우리 문학은 1960년대에 돌입했다. 1960년대는 정쟁보다는 사회의 보수화와 더 관련이 깊다. 사회는 점차 보수의 길을 걸었고 그 속에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작가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군사독재가 시작되고 경제개발이 추진되면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