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조약을 시작으로 조선 사회는 서구 문물에 대한 전면적 개방이라는 사태를 맞이하게 되고, 여기에서 서구 유럽 국가간의 관계를 규정하던 국제법에 대한인식이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이 당시 국제법은 서적 이름이기도 했던‘만국공법’이라고 불리우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 만국공법 체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넷째, 공동체 시민의 교육이다.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의 공동체였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그리스의 교육은 개인의 전인적 완성을 중시하면서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의 양성을 강조하였다.
만국공법수용을 탐구함에 있어서는 국제법 자체의 역사성 그리고 그 국제법사에 스며있는 문명에 대한 관념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국제법에 스며있는 근대서구문명의 편견은 그 자체로 국제법의 ‘문명적’성격과 ‘국제정치적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강상규, 근대일본의
근대적 개념의 속국과는 다른 의례관계가 일반화된 형태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중국이 열강, 특히 일본에 대한 우선권을 확보하는 전략적 지렛대로 그 기능이 재인식되었고 조약체제하의 근대적 속국 개념과 접합해 1880년대 이홍장의 조선 속국화 정책의 토대가 되었다. 역사학회/조병한, 위와 같
일방안
④ 민족화합 민주통일방안 ⑤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14. 고려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지급된 토지는 소유권을 인정한 것이 아니라 수조권만을 인정한 것이다.
② 태조 때의 역분전은 관품에 따라 토지를 차등 지급하였다.
③ 전시과의 완성은 문종 때 경정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