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임을 볼 수 있다. 국제결혼이 급증하는 요인은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국제화’ 측면도 있지만, ‘성비 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소련출신 배우자의 비율은 아직 미미하지만 빠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일반 통계를 보아서 알 수 있듯이 국제결혼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많은 문제들을 노출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국제결혼이 갖고 있는 폐단과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우리 사회 안에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문제는 세대 간갈등과 세대 차이의 문제로 나타나는 자녀의 사회화 기능 퇴화이다. 이는 가족 내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 소통 및 유대가 약화되면 사회적으로는 세대 간 통합 및 문화 전승의 저해로 이어진다는 것을 말해 준다(장현섭, 1995). 핵가족화 현상은 자녀 양육 방식에 대한 지혜가 부모 세
국제결혼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야 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의 사회문제의 개념 정리을 통하여서 한번 더 인지 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성별이나 국적, 인종에 관계없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받고 자유와 평등을 누려야 한다는 보편적 인권 사상에서 한국남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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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남성들은 정서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결혼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국제결혼의 문제점도 커지는 것이다. 이들의 기대는 입국 후 좌절되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 이민 여성들은 한국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언어나 생활습관 차이에서 오는 문화적갈등 및 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