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침묵은 양성평등의 조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근간을 형성해 왔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는 남성문화는 교육의 기회 또한 남성이 월등히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한국 교회문화 안에서도 농후하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파되자, 무지와 차
Ⅰ. 서론
가정의 본래적인 의미가 심각하게 흔들리면서 가족해체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하여 파생되어진 직업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 역기능적 요인의 증가로 가정이 그 기능을
여성인력정책, 인구정책을 연계해서 보육의 다중적 성격을 규명하고 정립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정립하는 과제를 가족 부양기능의 사회화라는 대안적 가족정책의 틀 속에서 찾고자 한다.
2. 대안적 가족정책의 방향
세계적인 추세이자 한국의 현 상황에서 가족정책은 양성평등적 방향으로 발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 하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나 사회구조의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해야한다.
-WHY? 여성에 대한 차별이 여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성 집단의 경우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모든 소외계층(사회적인 약자의 위치)을 억압하는 것과 소외하게 되는
교육과정에 얼마나 많은 성차별적 내용이 있는지를 찾도록 하게하여 학교의 성차별관행을 고발하도록 한다. 동시에 성차별적 언어를 사
용하지 않도록 하여 학교를 양성이 평등한 공간으로 거듭나게 한다. 일반적으로 신데렐라는 여성이 남성을 잘 만나 팔자가 펴는 권선징악적 요소로 대표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