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안산지역에서는 ‘코시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결혼이 아시아만이 아니라 다양한 국적으로 확대되어 적합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그러한 용어들이 여전히 차별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지닌 ‘다문화가정’이라는 용
다문화 자녀가 출생하고 있다. 여성의 결혼 건수 대비 분만 건수의 비율은 베트남이 94.2%로 가장 높으나, 가장 낮은 국가는 중국으로 15.9%에 불과하며 베트남에 비해 6배 차이가 났다. 이처럼 국가별 분만비율의 편차가 큰 이유는 국가별 외국인 신부들의 나이와 초혼, 재혼 여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
당하고, 이들이 겪는 차별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결혼이민자를 부모로 삼거나 피부색 등 외모 차이로 인해 겪는 불가항력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겪는 부당한 처우는 심각한 정신적 상처를 남길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정청소년을 위한 복지적 관점에서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자아상태, 인생태도, 자아존중감과 가족체계에 대한 면밀한 파악이 선재되어야 하나, 아쉽게도 이러한 활동은 아직 적극적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가족의 실태를 기술하고, 발견되는 문제점과 대안을 서술해 보겠다.
한국에 입국한 후에도 1년 정도 홀로 집안에 머무르게 되어 결국은 오랜 기간 교육 공백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오랫동안 집안에 방치되어 있었기에 대안학교에 오게 되면, 이들 대부분은 잠시도 책상에 앉아 있질 못한다. 더구나 완전히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하는 환경에 처하게 되다 보니, 학교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