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1869년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한 길선도는 1897년에 기독교에 입교하기 전까지 한학, 수학, 선도, 수양, 의학연구 하였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 때에 크게 활약하여 전국으로 사경회와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1935년 11월18일부터 있었던 셩서노회 사경회 마
신학적 유산을 패스토랄 캐어라는 학문적 구조를 통해 이론과 실천, 목회신학과 다른 분야의 신학과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전개한 이가 바로 힐트너이다.
이차대전 이후의 목회신학의 경향
힐트너는 좀더 구체적으로 목양적인 관점을 세 가지 형태의 보살핌으로 구분했다. 첫째는 치유, 둘째는
Ⅰ. 서론
한국 여성신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구 여성신학 이 소개되면서(서구 여성신학적 영향은 1975년 이후로 본다) 그것을 접한 교회여성들이 자신들이 이미 의식하고 있던 성차별에 의한 교회내의 억압현실을 신학적으로 객관화하고 비판할 수 있는 인식을 갖게 되고 방법론을 획득하게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신학(Theologie)이라는 말은 인식, 오성, 말씀을 뜻하는 로고스(Logos, λογο?)와 하나님을 뜻하는 테오스(Theos, θεο?)라는 두 가지 말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Theo-logie는 신인식, 신론, 신지식 등으로 불리어지며, 하나님을 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이라는 말 그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