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한국적목회신학의탐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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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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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목회의 신학과 그 문제점

제2장 목회와 목회현장

제3장 목회임상교육(CPE)과 신학교육

제4장 상황적 신학과 수육적 목회 이해

제5장 한국교회 100년의 목회신학적 조명

제6장 한국교회의 목회신학적 분석

제7장 한국교회 목회구조 갱신의 방향

제8장 부성과 모성의 묘합(妙合)으로서의 한국적 목회신학

제9장 부성적 목회신학과 모성적 목회신학

결어: 한국적 목회신학의 진로와 과제
본문내용
목회의 범위

목회란 인간과 세계를 위해서 그리스도가 시작하신 역사의 계승이다. 이런 점에서 목회는 기본적으로 󰡒그리스도의 목회󰡓이다. 목회의 기본적인 성격을 신약성서는 선교, 봉사, 설교, 교육, 감독, 권위 등의 직무로 표현했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는 목회적 주체자는 감독, 장로, 집사 등이었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지나간 이천년 동안 그 역사적 삶 속에 보유하고 있는 신학적 유산을 패스토랄 캐어라는 학문적 구조를 통해 이론과 실천, 목회신학과 다른 분야의 신학과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전개한 이가 바로 힐트너이다.

이차대전 이후의 목회신학의 경향

힐트너는 좀더 구체적으로 목양적인 관점을 세 가지 형태의 보살핌으로 구분했다. 첫째는 치유, 둘째는 지탱, 셋째는 인도이다. 치유란 정상적인 성장과정으로부터 상처를 받았거나 이탈된 유기체의 성장과정을 회복시키거나 그 통전성을 되찾는 것을 의미한다. 지탱은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그 전체성의 회복이나 원형적인 진행과정이 현실적인 목표가 될 수 없을 때에 행해지는 인간에 대한 보살핌의 형태이다. 인도는 현대적 상담의 내용을 지충한 것으로서 인간의 결단과정을 돕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