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고찰의 대상이 생겨나는 것이다.
신학의 학문성에 관한 논의는 아퀴나스(St. Thomas Aquinas, 1225-1274)가 ꡒ거룩한 가르침은 학문인가ꡓ라고 물으면서 모든 학문은 자명한 원리이어야 하는데, 자명한 원리가 아닌 신앙조항에서 출발함으로, 그리고 개별적인 것들을 다룸으로써 학문이 아니라
. 인류학자는 성경 자체가 문화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콜린스에 대하여 길케이는 문화적으로 설득력이 있고, 과학 안에서 국한되지 않으며 단지 삶의 배경에 있는 전제가 아니라 사람들의 자기 이해의 전경에 있는 데 그것은 불확실성, 상대성, 일시성, 자율성이라고 주장했다.
오늘날 형벌의 목적으로 응보(retribution), 일반예방(prevention), 범죄억제(deterrence) 그리고 개선(reformation)을 든다. 그러나 이러한 형벌의 목적이 처음부터 성립된 것은 아니었다. 국가 성립 이전에는 개인 혹은 집단 간의 복수심을 기초로 한 응보의 목적으로 형벌이 행하여 졌으나, 국가 성립이후에는 국가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과학과의 대화에 참여하는 기독교 신학자들은 과학적 세계관, 과학적 방법론, 과학적 지식의 차원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모색하면서 과학시대의 신학담론을 구성해가고 있다. 신학의 역사성과 문화 관련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볼 때 신학은 필연적으로 현대과학의 통찰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