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재산이 엄청나게 늘어난 기획사들은 아예 외주제작사를 차리는가하면 스타 연기자들을 많이 확보한 채 드라마 인선에까지 쥐락펴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식의 문제점은 1910∼1940년대까지 미국의 연예기획사에서 제작사 및 배급사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형태의 독점체제에서 발생됐었다.
연예기획사의 사업다각화가 두드러지는 현상에 주목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단계에 까지 다각화 수준이 이뤄졌으며, 이러한 다각화의 흐름이 왜 발생하게 되었고, 문제점은 없는지, 다각화의 흐름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살펴보려고 한다.
II . 본론
1. 한국 주요 연예기획사의 다각화
연예계에 알려지기 직전이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관련 인물들의 당시 행적을 캐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또한 여고생인 가수 지망생을 성폭행하고 나체사진을 찍은 기획사 대표 00씨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했다는 뉴스가 보도됐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한국연예계
1) 연예기획사의 규모와 현황
1990년대 들어 시장규모가 급팽창해온 한국연예계는 전년에 비해 40%가량 급성장한 규모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7조600억원선으로 추정되며, 방송시장이 3200억원, 음반시장이 3700억원, 영화시장이 5300억원선이다.. 스타를 지망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기업의 틀을 갖춘
연예메니지먼트의 전속계약
(1) 신인에 대한 불합리한 수익 배분 구조와 전속금수익
→ 배분율은 신인(2:8), 중견(5:5), 스타급(9:1) 등
(2) 노예계약 : 10년이상의 장기계약으로 연예인 인권 침해 및 수익저감
→ ex) 동방신기, 장자연 사건 등
1) 한극 연예매니지먼트 시스템은 연예기획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