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여파가 아직까지도 현재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가히 가공할 만하다.
1. 현재 정신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유교의 모습
(1) 삼강오륜 ( 三綱五倫 )
유교에서 인이 내용이라면 예는 외부의 윤곽이나 형식이 되는 셈이다. 이렇게 유교에서 추구하는 두 가지 덕목 중 ‘인’의 구체적 모
상황에서 자본주의가 발전요소가 존재할 수 있었을까?)
CF) 유교 금욕적 윤리의 쇠퇴
과시소비, 과소비, 명품소비현상 등을 볼때 과연 現 우리사회에서 유교의 금욕적 윤리가
계속 작용하고 있는지? 사라진 것은 아닌지..한번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PART 3. IMF의 등장과 한국의 대응양상
양상이 다르나 인류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람들은 남자와 여자가 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불평등한 역할을 지니고 있음을 믿어왔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을 혹은 여성이 남성을 지배하고 억눌리는 고통을 당연스레 생각해왔다.
유교문화권 안에 있었던 한국에서는 남성우위의 철학
업무, 컨디션을 관리함으로써 능률의 향상
과연 한국의 유교문화에서 수평적 제도가 정착될 수 있는가?
<전제요건>
1. 개인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의식.
2. 구성원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3. 토론 / 대화를 통한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리더의 존재.
굽혀서는 안된다. "
위의 보고는 내농작뿐만 아니라 농경의례의 전반적 구성요소인 곡신내방, 유감주술적 축원, 점세행위, 그밖에 유교문화의 습합양상까지도 나타내고 있다. 이와 비슷한 내농작의 예는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 축원의례로서 최근까지도 경상북도지방의 여러 마을에 남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