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는 선교 1세기를 지나고 2세기를 향한 현 시점에서, 서구교회의 사양화에 반비례하여 놀라운 양적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못지않게, 한국교회의 분열과 무질서 문제 나아가 사회 정의(Social Justice)에의 무관심했던 문제를 진지하게 반성하고 지속적인 질적, 양적 성장을 할 필요가 있다.
이
신학을 접하게 된다. 이어 미국 프린스턴과 웨스턴 신학교에서 유학하여 자신의 신학을 점차로 정립해 가기 시작한다. 민족주의 신학자로서 어려움과 고초를 겪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굴하지 않고 자신의 신학의 길에서 한국신학대학교를 탄생시키기에 이른다. 그러나 장로교 보수적 교권주의자
장로교는 선교사들로부터 교회의 치리권을 넘겨받았다. 감리교는 남북 선교부 아래 있던 교회들이 1930년 하나의 감리교회로 출발하면서 한국인 감독이 치리하는 교회로 출발하게 되었다. 1915년부터 감리교는 신학교육에 한국인 교수가 참여했고, 장로교는 30년대 초부터 참여했다. 초대 선교사들의 선
한국에서 일하고 있었다. 이 해에 세례 교인 수는 장로교에 119명, 감리교에 36명, 모두 합하여 155명이었다. 김영재, 〈한국교회 성장의 역사와 전망〉, 신학지평 제7집, 1998 봄 그러다가 한 5년이 지나면서부터 교인 수가 불어나기 시작하였다.
1895년에 개신교의 세례 교인은 582명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
장로교한국선교사 1910년 11월에 한국에 파송, 학교운영. 당시 창신학교 교장. 중학교 다니던 중 아버지가 3.1운동 가담죄로 마산 형무소 투옥. 연좌제로 퇴학처분 당함
도쿄로 건너가 1923년 중학교 졸업하고, 귀국하자마자 경남성경학원에 입학 1925년에 졸업하게 되는데 여기서 부산초량교회 주기철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