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것이 곧 아동문학이라는 정의나,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동화·소설·희곡 등의 총칭이라는 정의는 모두 그 대상을 아동으로 한다는 점에서 같은 견
한국 문화의 훌륭한 유산으로서, 짧고 선율적이고 외우기 쉬우므로 흥미롭고 비압력적인 상황에서 문화를 배우는데 필요한 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Ⅱ.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관련용어
1. 국악동요
전래동요와 우리 고유의 선율이 담긴 창작동요를 말한다.
2. 전래동
만화를 만드는 것조차 부실할뿐더러, 거기에 음악까지 만드는 것은 돈도 돈이지만 동요가 아닌 만화노래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작곡가분들도 거의 없는 실정이기에 사실상 우리나라 특색이라 불릴만한 애니음악을 찾기 힘들다. 순수 창작 이래봐야 올림푸스 가디언 GOD가 부른 노래정도이다.
창작이 된것도 아니고 여러사람의 손에 구전되고 상연되면서 적지 않은 변화를 겪은 그 당시의 시대가 낳은 문학이요 예술인 것이다.
3. 춘향전의 줄거리
어느 해 3월에 15세의 춘향이 시냇가에 나와 목욕도 하고 그네도 타며 놀고 있었다. 16세의 이도령이 방자와 함께 구경나와 있다가 멀리서 이
한국전통악기) 단소의 역사와 쓰임
단소는 국악기중에서도 악기의 구조가 가장 간편하고 소리내기가 쉬우며, 소리가 맑고 아름다워 널리 불리고 있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단소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와 비슷한 퉁소와 함께 고려시대 이전부터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