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하나의 문화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이에 알맞은 경제 논리와 이해 관계를 동반합니다. 이를 설명하고 조사하기 위해서는 산업적 측면의 고찰이 불가피하다고 생각되어졌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산업적 측면의 어떤 부분을 조사하고 논의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 끝에 한국영화산업의 성공 요인
관객층
- 장르적 한계 :
멜로(한국 흥행 영화 순위에 멜로는 드뭄)
- 신생 회사로서의 최초 시도
- 일본 개봉의 미미한 실적
(2007년 5월 개봉)
기회
- 일본 문화에 대한 거부감 감소
- 일본 배우의 인기 : 기무라타쿠야,
오다기리조의 한국에서의 인기
- 상대적 경쟁 대작의 부족
한국의 블록버스터는 잠정적일지라도 현재는 스타를 활용해야 한다. 스펙터클에 대한 관객의 신뢰가 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다만, 인센티브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수
영화에 눌리고 있던 ‘밀양’의 예매율이 급격히 늘어났다. 이렇듯 우리나라 배우, 영화들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영화의 수출로도 이어진다.
한국영화산업은 급격히 발전해 왔다. 천만관객 시대를 열었고, 곳곳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세워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의 FTA협상으
영화의 예술적인 특성은 ‘대중 예술’이며 ‘종합 예술’이라는 점이다. 영화 이외의 다른 예술 분야는 그 분야 고유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심오하고 난해해져 전문가가 아니고는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 되어 버린 반면, 영화는 표현방식이 단순하여 대중적 성공을 거둘 확률이 높다. 이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