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한문학은 산문과 운문으로 구분된다. 한국한문학의 세부 분류를 살펴보면 한시, 한문산문, 사부, 사륙변려문, 한문수필, 비평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한국한문학의 유형 가운데 본론에서는 한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시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문학의 장르로서
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Ⅰ. 서론
한국한문학은 운문과 산문으로 나뉘며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한시, 사륙변려문, 사부, 한문산문, 한문수필, 한문산문, 비평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한문학 중 한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문학 작품이지만 오늘날 시에 대해 관심
Ⅱ. 본론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