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을 여성성이라 여기는 입장들이 이에 속한다. 현대 소설에서의 여성성 탐구라는 것은 ‘여성성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인가’, 또는 ‘작품 속에서 여성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망으로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거대한 담론들 속에서 공지영 등을 필두로 한 유명 여성작가들의 작품들은 여성문학의 기능을 하고 있는가. 생물학적인 성으로서의 여성의 문학적 성공은 여성문학에 있어서 고무할만한 일이지만, 여성작가들 작품에 있어서도 페미니즘적 비평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문학적 인식과 그 대상과의 관계의 다원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김윤식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2005, p614
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
현대 프랑스 철학처럼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들 중 상당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격언에 그대로 들어맞는 것이 아닐까 우려된다. 최근 들어 여성·젠더 문제에 대한 독보적인 연구들을 접할 기회가 매우 많아졌지만, 이러한 담론들이 생성되는 정도와 비례하여 아직 풀리지 않은, 진지한 대
여성성과의 갈등을 겪었던 남성작가 토마스 만의 고민과 그의 동성애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2. 동성애의 정의
동성애는 ‘같은 성인 누군가에게 성적인 그리고 감정적인 매력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것’을 뜻한다. 오늘날 동성애는 다양한 성 표현의 일부분이며, 성적 지향성의 문제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