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탤런트 묶어 놓기, 말초적이고 감각적인 프로그램만을 제작해 시청자들을 붙들겠다는 천민문화주의적 발상이 오늘날 TV드라마의 현주소다. 시청률이란 양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방송의 사회적 기능이나 공공성 인식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를 파악하는 데는 상당히 불충분한 면이 있다.
한국TV드라마의 역사 (1960)
1960년대 전반기
정부의 규율과 통제에 동조
도시 주변 문제들을 다룬 ‘서울 뒷골목’
불조심 방범 •방첩 등을 담은 ‘영이의 일기’
반공극 ‘실화극장’ 등이 대표적
1960년대 후반기
TBC개국 이후 오락과 흥미성이
중요 요소로 도입되기 시작
애정과 불륜
한국 언론, 특히 방송계는 이런 노력이 없이 시청률을 의식한 표절만이 난무한 것 같다.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표절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일본방송의 표절 및 모방은 타 국가의 프로그램 모방보다 훨씬 심각한 현상이다. 이에 지금까지의 프로그램 표절문제들, 그중에서도 일
정통 러브스토리라고 할 수 있는 밝은 작품을 그려오던 원수연이 가학, 피학적 동성애라는 파격적인 소재를 과격하게 다뤄내 발간 초기부터 열띤 논란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이 작품은 TV드라마가 아닌 오디오 드라마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여러명의 성우들이 실감나게 대본을 읽는 것이다.
서론
드라마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TV를 통해 쉽게 접 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하지만 요즘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매우 자극적인 장면을 동시 다발적으로 줄거리를 전개해나가는 데 이런 드라마를 ‘막장드라마’라고 한다. 이런 자극적인 내용은 사회에 여러 가지 영향을 을 미칠 것이다. 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