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제기
프랑스 혁명의 성격은 이중적이다. 우선, 알베르 소부울의 말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참으로 부르주아 혁명이었다.”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두레, 1984. p.99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부르주아는 근대 세계의 지배계급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다른 한편으
공화주의
공화주의란
사전적 의미:공화제도를 주장하거나 실현하려는 정치적 제도
공화(共和):고대 중국 주나라의 왕이 없이 제후들이 집정하던 시기
republic:'공공의 것'인 라틴어 'res republic'에 어원을 기초.
공화주의는 국가가 국가 구성원이자 동등한 권리를 지닌 국민이 시민적 덕성을 지니고
2.4 한나아렌트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비로소 소통한다.”
2.4.1 공화정 민주주의
정책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한나아렌트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전체주의가 아닌 공화정 민주주의가 현실적이라고 하였다. 전체주의에서는 시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를 위해 어떻게 과학적으로 정책적 개입을 할 것이냐 하는 것이 핵심 문제로 떠오르게 되었고 이와 같은 시대상황에서 정책과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적 목적과 정책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현실 정책과정의 개선을 통한 인간존엄성의 실
서문
정치권력의 일방적인 통제가 통하지 않는 동시에 사회적인 참여의 비용이 0에 가까운 사이버스페이스 공간에 대해 직접민주주의에의 기대감이 존재해왔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산업사회의 기본이념으로 작용해온 기존의 대의 민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