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타난 시기는 대략 2000년대 초부터였다
한류 스타라는 타이틀을 달고 국내외에서 인지도를 높여온 최초 한류 여성 그룹으로서의 베이비 복스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한류 1기로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되는 이 시점에서 베이비 복스의 국외 진출 과정을 되짚어 보는 것은 그 의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더
한류?, 힘듭니다”
한국 드라마의 미래,
이순재 Korea Drama Awards 심사위원장에 묻다.
“TV 드라마에 관한 한 우리나라에는 제대로 된 상(賞) 하나 없었습니다. 방송국에서 는 상 말고, 미국의 ‘에미상’처럼 한해 드라마의 실적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멋있는 상이 만들어져야 할 때 아닐까요. 그
Ⅰ. 서 론
1990년대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2000년대 들어서 한국가수들과 한국드라마로서 다시 한번 대만과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러시아에선 연애 사업뿐 아니라. 한국의 자동차와 가전제품의 우수성으로 경제 한류의 면모도 보이고 있다. 음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