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
무엇보다 필요하다.
넷째, 각국 현지인들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문화 현상은 그 어떤 상품보다 사람을 통해 교류되며 발전된다. 미국과 일본이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을 교육시켜 자국의 현지 진출을 위한 인맥으로 활용하듯이, 한국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남아 국가들의 인
평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한국의 드라마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키스테이션 3사가 드라마 편성을 일제히 축소했으며, 드라마 제작비의 예산이 삭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따른 광고수입의 저하 등으로 인해 드라마 제작비의 삭감 현
한류열풍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발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외형상 화려하게만 보여지는 한류의 진정한 속성과 실체는 과연 무엇인지, 각국에서 벌어지는 한류붐과 이에 대한 우리 인식의 허 와 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은 물론, 나아가 세계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한류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접근과 함께 한류를 보다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 시켜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한류관광의 현황과 실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한류관광의 지속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